세계 대장암 발병률에서 한국이 10만명당 45명으로 1위를 차지했다는 통계가 나왔습니다.
대장암은 전조증상이 없는 암이기에 더욱 무서운 암입니다. 증상을 느낄때는 이미 대장암이 진행중인 상황인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무서운 대장암을 유발하는 주범은 과연 무엇일까요?
대장암을 유발하는 주범 5가지를 공개합니다.
1. 고기는 죄가 없다. 맛있는 고기가 대장암을 만든다!
2. 육식보다 고열량 식이가 더 나쁘다!
3. 당신의 뱃살이 대장암 위험 16% 높인다!
4. 엉덩이 무겁고 소파와 한몸인 당신, 대장암위험!
5. 내 뱃속의 용종과 선종이 대장암 만든다!
풀어보자면
1번. 붉은색 고기나 가공육을 피하라는 이야기입니다. 대장암 예방을 위해서는 흰살고기를 권합니다.
2번. 열량이 많은 식품이 육식보다 더 나쁘다고 합니다.
3번. 뱃속 내장지방이 대장암 위험을 높힌다고 합니다.
4번. 운동은 대장암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5번. 대장속 용종과 선종이 있으면 대장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많다고 합니다.
붉은색을 띠는 소고기, 돼지고기와 햄, 소시지, 베이컨 등 가공육 육류, 통조림이 대장암의 주요 원인이라고 합니다.
붉은색 고기는 가급적 멀리하고 가공식품은 더 신경써서 멀리해야겠습니다. 닭고기같은 흰살 고기 위주로 섭취하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하지만 닭고기도 튀기거나 해서 고열량 치킨으로 바뀌면 대장암 위험요인인 비만을 유발하고 튀긴음식은 발암물질인 아크릴아마이드를 발생시킨다고 합니다. 튀긴것도 먹지말라고 하면 점점 먹을것이 없어지는데..ㅠ 아예 안먹을수는 없겠지만 자주 섭취하는것은 피해야겠습니다.. 건강한 대장을 위하여..
운동을 꾸준히 하는 사람과 하지 않은 사람들간의 대장암 발생율도 큰 차이를 보이는데, 남성의 경우 운동량이 가장 많은 집단이 가장 적은 집단보다 대장암에 걸릴 위험이 30% 낮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운동은 여러가지 질병 예방에 가장 효과적인 수단인걸 알았지만 대장암에도 이렇게 큰 영향을 주는줄은 몰랐네요.. 운동 열심히 꾸준히 해야겠습니다.
그리고 대장속에 용종이나 선종은 대장암으로 발전할수 있기때문에 대장 내시경을 주기적으로 하는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대장암은 증상없이 조용히 찾아오는것이기 때문에 대장내시경은 굉장히 중요한 예방수단이라 할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장암 의심 증상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1. 갑자기 변을 보기 힘들어진다
2. 변을 보는 횟수가 감소했다
3. 변을 보고 시원치 않아 화장실을 자주간다.
4. 검붉은 색의 혈변을 본다.
5. 변에서 악취가 난다.
6. 끈끈한 점액변을 본다
대장암에 걸린 환자들의 경험담들 또한 기름진 음식과 육식 위주의 과식과 과음을 하고 운동이 부족했던 경험들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수술후 꾸준히 몸에 이로운 음식과 운동으로 몸을 관리해 나가면 건강한 생활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 특히 대장내시경 검사를 꼭 받기를 권하고 있네요..
꾸준한 운동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운동은 대장암 뿐만 아니라 다른 각종 암과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할수 있는 가장 간단하고 저렴한 방법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대장 내시경을 꼭 받아야 할 사람은..]
1. 50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2. 50세 이하라도 가족력이 있다면 꼭
3. 분별잠혈, 혈변, 갑작스러운 변비 생긴 사람
4. 10년 이상된 궤양성 대장염을 가진 분들입니다.
그렇다면 대장암을 예방하는 4가지 특급 비법이 있다고 하는데..
대장암 예방 4가지 특급비법
1. 식이섬유 많이 먹으면 대장암 위험 40% 낮아진다!
2. 유해균 만드는 3식(과식,야식,과음) 피하고, 발효식품 먹어라!
3. 칼슘과 비타민D는 대장 독성물질을 막는 방패다!
4. 정기검진하면 대장암 100% 예방할수 있다!
앞으로는 대장암 예방하는 비법을 잘 실천해서 죽을때까지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을 이어갈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특히 대장내시경 정기검진만 받아도 100% 예방할수 있다니 꼭 대장내시경 받도록 합시다.
저도 조만간 받아야겠습니다.^^
* 인생이 별거냐 즐겁고 건강하게